7메가면 너무하잖아.

코드가 지저분하게 나온다는 단점때문에 한 삼사년 전부터 나는 위지위그 기반의 HTML generator/editor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나모는 내가 사용해본 에디터 가운데 최악의 코드를 생산해냈다. 최근엔 어떤지 모르겠지만.)
이제 거의 모든 태그들의 property들은 머리가 기억 못해도 손이 기억하고 있으니까 뭐 괜찮지, 하고 있다. (물론 비표준 코드들만 기억하고 있다는게 문제다.) 태그만 봐도 대충 사이트가 어떻게 나오겠구나 싶을 정도니까 오히려 assistant들은 거추장스럽다.

내가 유일하게 HTML generator/editor의 힘을 빌리는 경우는 간혹가다 이미지맵을 사용할때 뿐인데, 이놈의 좌표를 일일이 확인해가며 수정하는 것은 당최 성미에도 안맞을 뿐더러 굉장히 비생산적인 짓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단순하게 이미지맵 생성기로써 드림위버나 나모를 쓰기엔 뭔가 손발이 안맞는다. 해답은? 이미지맵 생성기를 구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이번에 윈도우를 포맷하고 새로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면서 드림위버를 깔아야 한다는 것을 까맣게 잊고 있었다. 그러다 이미지맵을 써야 할 경우가 생겼고 드림위버를 깔아야 하나 어쩌나 하던 차에, 아주 예전에 GeoHTML이라는 이미지맵 생성기 프로그램을 사용해봤던 기억이 나서 검색엔진에 주문을 걸었다.

“구글아, 구글아 이 세상에서 가장 심플하고 강력한 이미지맵 생성기는 뭐니? 단, 프리웨어야 한다.”

나오는건 듣도보도못한 쉐어웨어 이미지맵 생성기 밖에 없어서, 어쩔 수 없이 GeoHTML을 써야하나 (이건 프리웨어다) 하고 인터넷 자료실에 들어가 이미지맵을 따로 검색해봤다.
꽤 다양한 (이미지맵 생성이라는 매우 제한적인 용도에 특화된 프로그램이 열가지 이상 된다는 사실은, 역시 인터넷엔 희안한 사람들이 많구나 하는 생각을 갖게 했다.) 프로그램들이 검색되었다. 그 중에 GeoHTML을 제외하곤 모두 쉐어웨어였다.

GeoHTML보다 적은 용량이면서 정말 필요한 기능만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있었으나, 30일 제한이라는 단서가 달린 것들 뿐이었다.

그런데 정말 이해불가능의 프로그램이 하나 있었다. Life Software Imagemapper V1.0 라는 것인데, 스크린샷으로 보아하니 기능도 매우 심플하며, 별다른 툴을 제공하는 것도 아니면서 설치파일이 7.32Mb나 됐다. 나는 윈도우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잘 알지는 못하지만, 아무리 짱구를 굴려봐도 단순하게 이미지맵을 생성하는 주제에 왜 7.32Mb나 되는 용량을 가져야 하는지 쉽게 납득 할 수 없었다. 설마 인스톨러만 한 6메가 되는걸까? (이것도 웃기다.) 아니면 자동으로 군사위성을 해킹해서 누드비치를 세밀하게 촬영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라도 포함된 것일까? 그것도 아니라면 이걸 깔면 번들로 라이트 버젼의 드림위버라도 함께 깔리는 것일까? 정말 모르겠다. 왜 이게 7메가가 넘는 설치파일을 가져야 하는지.

옛날 얘기 자꾸 하면 나이도 많지 않은 주제에 웃기기도 하지만, 암튼 옛날 수십킬로바이트짜리 프로그램들이 참 그립다. 초창기 개발자들은 변변한 한글 입출력 라이브러리도 없어서 다들 손수 만들어서 썼다고 한다. 그래도 프로그램의 용량은 매우 작았다. 기억에, 무료로 배포되었던 마지막 이야기 버젼인 5.3은 500kb 안짝이었다. 그래도 매우 다양한 기능을 제공했다. (심지어 통신을 즐기면서 동시에 ims파일을 플레이 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의 윈도우 프로그래머가 모뎀을 이용해 통신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과연 얼마나 용량을 줄일 수 있을까?
물론 지금 모뎀을 쓰는 사람은 거의 없다.

땡깡을 부리는 것은 아니다. 내가 설치하지 않아서 그렇지, Imagemapper는 거대한 용량을 감안하더라도 유용한 기능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 옛날 삼십메가 하드는 이제 삼백기가 하드가 되었다. 끝끝내 절반 이상을 채우지 못하고 합선으로 맛이 가버린 내 첫번째 컴퓨터.
벌써 나는 백오십기가를 의미없는 데이터로 가득 채워버렸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