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inux (cooperative linux) 관련

예전에 colinux를 설치해서 잘 쓰다가, 이 이쁜 프로그램이 너무 만족스러워서 포스팅을 했더니 그 뒤로 꽤 많은 사람들이 해당 글을 보기 위해 접속하고 있다. 아마도 프로그램 설치 방법에 관한 내용을 기대하고 들어 왔을 것 같다. 하지만 예전에 썼던 글에는 설치방법은 적지를 않았다. 실망이 많았을 것이다.

그 글을 쓰고 난지도 한참이 지났고, 한동안 colinux를 잊고 있다가 다시 필요해져서 http://colinux.org 를 찾았다. 버젼은 꽤 업데이트가 되었고 현재 0.7.1이 beta 0.6.4가 stable인 상태다. stable을 받아서 설치하고 나니, 공포의 블루스크린이 뜨기 시작한다. 이걸 어쩐담… wiki를 살펴보니 부팅 옵션을 변경해주면 나아질 수도 있다고 해서 그렇게 했는데도 블루 스크린이 여전하다. 문제가 계속 심각해져서 일단 서비스를 내려놓고 검색을 좀 더 하기 시작했다. 아니나 다를까 stable인 주제에 winxp에서 자주 그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한다. beta버젼에서는 블루 스크린에 대한 많은 버그가 수정되었다고 해서 새로운 버젼으로 다시 설치를 했다. (※ 설치하고자 하는 분이 있다면 stable말고 beta를 설치하세요. 0.8.0이 가장 최근 스냅샷이긴 하지만 저는 0.7.1 rc4를 설치했습니다.) 별 무리 없이 잘 실행중이다.

그리고 루트 이미지도 그렇다. 내가 예전에 colinux에서 데비안을 돌릴때는 stable이 우디(3.0)여서 아무 생각없이 우디 버젼의 stable 데비안 이미지를 가져다 설치했더니 패키지 레포지트리 가운데 몇개가 죽어있고 (backports), 그나마도 무슨 문제인지 apt-get update시에 패키지를 제대로 merge하지 못하고 중간에 에러가 나버린다. 몇 번을 새로 다운로드 받아서 해봐도 안되어서 살펴보니 어느덧 stable이 이치(4.0)로 바뀌어 있었고, 그래서 이미지도 이치 버젼의 것으로 새로 다운받아 적용해봤더니 아주 잘 되고 있다. 게다가 apm도 다 최신버젼이다 (apache2, php5, mysql5). 아주 흐뭇하다. (※ 다른 배포판 쪽은 잘 모르겠지만, 데비안 계열을 이용하려면 3.0 이미지보다 4.0 이미지를 이용하세요.)

네트워킹 설정 (WinPCAP)

그리고 colinux를 설치하면서 가장 애먹이는 부분이 네트워킹 설정 부분이다. 나의 경우는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colinux를 마치 가상의 다른 물리적 머신으로 전제하고 작업해야 하므로 winpcap을 이용한 브릿지 방식의 네트워킹을 사용하고 있다. 이 경우 colinux는 winpcap을 통해 공유기에서 직접 ip를 받아온다. 공유기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이 방법이 접근이 용이하므로 가장 유용할 듯 하다. 단 데비안을 막 부팅한 상태라면 /etc/network/interfaces 파일이 수정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이 부분을 변경해야 한다. 디폴트로 nano가 깔려 있으므로,

kirrie@debian:~$nano /etc/network/interfaces

한 뒤에 편집창에서 static으로 잡혀 있는 설정을 dhcp로 변경한다. (특별한 라우터 구성이 아닌 다음에야 최근의 거의 모든 공유기는 dhcp를 통해 ip를 받아온다. 그런데 사실 준비된 ip가 다 사용중이지 않은 뒤에야 static으로 남은 ip를 잡았다고 동작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데, 뭔가 모르게 잘 안되어서 그냥 dhcp로 ip를 공유기로부터 가져오기로 했다.) 아무튼 아래와 같이 변경한다.

auto lo
iface lo inet loopback

auto eth0
iface eth0 inet dhcp

줄 앞에 #가 붙으면 해당 줄은 모두 주석처리되어 아무런 효력이 없다. 그러므로 주석 해제된 줄이 위와 같이 되도록 수정하면 된다. 나머지 부분은 삭제해도 좋고, 혹시 모를때를 대비해서 그냥 주석처리를 해놓는 것도 좋다.

정상적으로 수정했고 잘 저장했다면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재시동한다.

kirrie@debian:~$ifdown eth0

kirrie@debian:~$
ifup eth0

ifdown은 해당 인터페이스를 내리 (종료) 라는 명령이고 ifup은 올리 (실행) 라는 명령이다. 모든게 정상적이라면 dhcp-client가 열심히 ip를 공유기로부터 받아오려고 사정사정 하는게 보일 것이다. (나는 지금 네트워킹 부분을 데비안 환경에 맞춰 설명하고 있다. 다른 배포판에서는 조금 다른 형태일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다른 배포판을 안써본지가 억만년은 넘었으므로 패스.)

ifup eth0 명령 후에 몇 줄이 지나가고 다시 프롬프트가 뜨면 이제 다 설정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본다.

kirrie@debian:~$ping www.google.com

모든게 다 잘됐다면 colinux는 구글에다가 핑패킷을 날리고 있을 것이다.

네트워킹 설정이 끝났으면 이제 apt의 소스리스트를 업데이트하고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

—>

처음엔 그냥 설치 잘 했다, 정도를 쓰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이야기가 조금 길어졌다. 혹시 colinux를 설치하다가 문제가 발생했거나 하신 분이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일단 먼저 자신의 문제가 어디서 발생한 것인지 잠시 생각해보고 wiki를 통해 해답을 찾아보길 바란다. 그래도 안된다면 kirrie_at_gmail_dot_com 으로 문의해주시면 최대한 도움을 주도록 노력하겠다.

다음엔 colinux를 가지고 할 수 있는 다른 여러가지 삽질(?)들을 소개할까 한다.

colinux (cooperative linux) 관련”에 대한 5개의 생각

  1. 핑백: Kirrie's Life ~
  2. 서버용으로 사용할 만한 배포판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조언 구해봅니다.

    한 3년동안 리눅스를 잊고 살다가, 파란R3로 구성된 파일서버를 다시 구축해야 해서 수리눅스로 일단 구축은 해 놓았었습니다. 어찌 설치했는지 X는 안뜨지만 1년동안 잘 돌아가더군요.
    그리고 얼마전엔 리눅스를 테스트해야 할 연구과제가 있어서 우분투와 딛고, 한컴리눅스로 테스트하다가 결국 우분투로 정착했습니다.

    지금은 우분투 데스크탑 유저입니다.

    올해 3월이 가기 전에 웹서버를 재구축해야 할 것 같은데요 (리눅스 서버였다가 ssh헛점 때문에 고생한 뒤로 3년전에 윈도2003으로 변경한 서버입니다. 이젠 다시 리눅스로 가려구요. )

    어떤 배포판이 좋을지요? 우분투가 데스크탑으로 사용하기에 참 좋은데 걍 우분투로 가는 게 좋을지 판단이 안섭니다. 가볍고 X없이 사용하면서도 우분투처럼 업데이트 지원이 잘되는 서버용 배포판이 있을까요?

    시간 나시면 제 홈 http://anakii.anakii.net 으로 방문하셔서 조언말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아나키님 홈페이지에 글 남겼습니다만, 가장 좋은 서버용 운영체제는 무엇보다 자신의 손에 익은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또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지요.
      제가 잘 몰라서 하는 이야길지는 몰라도, 각 배포판 가운데 어떤게 가장 좋다.. 이런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수치적 성능을 따지는 것도 사실상 무의미하고, 그저 ‘주관적’인 견해들만 있을 뿐이죠.

      아무튼 제게는 ‘데비안 & 우분투로 대동단결’ 뿐입니다. ㅎㅎ

  3. 도움말씀 감사합니다. 귀찮게 해 드린건 아닌지..
    올려 놓은 질문 다시 읽어 보니까 홈까지 와서 답변해 달라는 게 좀 건방지네요. ^^
    말씀대로 데비안으로 밀어 부치겠습니다.

    • 이래저래 리눅스를 접한 것이 거의 10년이 되어갑니다. 프로그래밍 능력이 없으니, 리눅스의 가장 큰 강점인 ‘뜯어 고치기’는 하지 못하고 그저 사용만 해왔는데요, 아마 리눅스 선배들이 만들어 놓은 문서나 답변들이 없었다면 몇 년 지나지 않아서 저도 흥미를 잃었을 겁니다.

      전혀 귀찮은 일이 아니었고, 오히려 답변을 하는 것은 제게도 공부를 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질문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었는걸요. ㅎㅎ

      앞으로 종종 들려주세요. 제가 도움을 드릴 수 있다면 제게도 기쁜 일이겠구요, 또 혹시 제가 도움을 부탁드릴 일이 생길 수도 있겠지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