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보드XE 위젯 클래스에서..

사이트 하나를 제작 중인데, 그냥 하드 코딩했던 것을 익숙해 질 겸 해서 제로보드XE로 변환하고 있다.
static 페이지 같은 경우는 뭐라 할 것도 없이 너무 편하게 작업 할 수 있었다. 확실히 제로보드XE는 단순한 게시판이 아닌 통합 사이트 빌더로 진화하고 있는 모양이다. (일전에 이와 비슷한 솔루션을 엄청난 돈을 받고 판매하는 회사를 본 적이 있는데, 이제는 오픈소스로 제로보드XE가 나왔으니 그 회사엔 빨간불이 켜지겠지.)

아무튼 dynamic 페이지가 문제였다. 이걸 어떻게 옮길까 하고 고민하다가, 제로보드XE에서 새로 도입된 ‘위젯’이란 기능을 이용해서 옮겨보기로 했다.

기존 코드를 변환해서 붙여봤더니… 안된다.
뭐가 문제지.. 한참 들여다봐도 뭐가 문젠지도 모르겠다.
단위 테스트도 안되고 에러메세지도 안나온다. 그냥 안된다.

그렇게 한 서너시간을 보냈다. 시간도 없는데 갑자기 마음이 급해졌다.

결국 문제를 발견했다. 젠장… 어째서 위젯 클래스 내에서 require_once가 먹질 않는건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해야 하는데, 새로 모델을 만들고 할 시간이 없어서 그냥 생짜로 PEAR DB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려다 보니 문제가 된거였다. 아니 그건 그런데, 어째서 저 함수가 먹질 않는 것인가!!
(eval 함수도 안먹음..)

그래서 써본지 십만년도 더 된 것 같은, php에서 제공하는 네이티브 데이터베이스 함수를 써서 해결했다.
하고 나니 너무 허탈하다..

그런데 문제는 개발관련 문서들이 전무하다는 것이다. 하다못해 기본적인 명세도 없다. 그냥 디렉토리 구조랑, 스킨 템플릿 문법 약간… 내가 못찾는건가?

아무튼 나라도 시간되면 조금씩 정리해야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