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lseek

가끔 soulseek을 켜 놓고 있으면 사람들이 메시지를 보낸다.
전부 다 자기를 내 유저리스트에 추가해 달라는 내용인데, 나는 그다지 그런걸로 안된다고 하기가 뭐해서 아무 말 없이 추가해주고 있다.

몇명은 추가해달라는 말만 하기가 미안했는지, 자기 여자친구를 위해서 라느니 딸을 위해서 (이 아저씨가 제일 의미심장했다. 만약 그의 말이 사실이라면, 세상에나!, 딸을 위해 radiohead의 berlin 콘서트 실황 파일을 구하러 p2p를 뒤지는 아빠가 세상에 존재한다는 말이 되는데 아무리 인심이 좋아도 그런걸 잘 상상할 수가 없다.) 라는 등등의 말을 덧붙이곤 한다.
뭐, 그런 말 안해도 추가해주긴 하는데 그래도 이런 애교맞은 메시지를 덧붙이는 사람들에게는 왠지 이것저것 묻고 싶어진다.

나는 몰랐는데, 가장 최근에 내게 말을 건 캐나다의 어느 청년은 내가 굉장히 희귀한(?) coldplay의 앨범을 가지고 있단다. 나는 그냥 어딘가에서 적당히 다운받았을 뿐인데, 신기해서 오 그러냐, 했더니 실은 자기 여자친구에게 보내줄껀데(여자친구한테 줄꺼라면 앨범을 사지 이 사람아!) 자기를 내 유저리스트에 추가해주면 안되겠냐고 말하는 것이었다. 당연히 여자친구를 위한다는데 해줘야지, 하고 말았다.

당나귀 류의 p2p에서 나도 언젠가 한번 상대에게 메시지를 보내본 적이 있다. 그때도 아마 무슨 앨범파일인가를 다운받으려던 것이었는데 내가 미안하지만 나한테는 굉장히 중요한 앨범인데 지금 뜨는 소스가 당신 하나뿐이다. 미안하지만 다른 방법으로(email) 내게 좀 보내주면 안되겠냐, 고 했더니 한참있다 한다는 말이 ‘어떤 파일도 공유하지 않은 녀석에겐 절대 못줘!’ 란다.
그때가 아마 처음으로 당나귀라는걸 깔고 파일을 구하러 다니던 때라 공유를 하려면 어떻게 하는지도 몰랐고, 상대가 그런걸 확인할 수 있는지 없는지도 몰랐던터라, 아니 이 새끼가 그걸 어떻게!! 하며 놀랐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너그럽게 보내줄 수도 있는거 아닌가, 하고 있다. 얄미운 녀석. 나도 지금은 많이 공유한다고!

생각난김에 soulseek을 켜뒀다. 여전히 수많은 사람들이 내 파일을 원하고 있다. 나는 인심을 쓴다는 식으로 허용된 사용자 접근을 2명에서 3명으로 늘려주었다.

soulseek”에 대한 7개의 생각

  1. 솔식…예전엔 저도 거대 물주중 한명이었는데 2년간 어디 좀 다녀온 후론…(털썩). 토,일에 걸쳐 시네큐브에서 테오앙겔형의 안개속의 풍경이 한답니다.

  2. 이 바닥?도 각박해져가는것 같기도 합니다. 넷리미터로 업속도 제한한다느니 등등. 요즘은 넷파라치인가 뭔가 해서 꺼려지는것도 있더군요. 메일로 나눈다거나 할때… 이래저래 피곤한 세상입니다.

  3. lunamoth//저도 은근슬쩍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근데 아직도 p2p에 사람들 바글바글한거 보면 설마 내가.. 라는 마음도 있고. 그래도 내가 좋아하는 앨범을 원하는 사람을 그냥 두고 볼 순 없는 일이기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